전체
나에게 딱 맞는 베개 고르는 방법 스크랩
2020.03.26 10:38:46
조회 25 스크랩 0 댓글 0

나에게 딱 맞는 베개 고르는 방법





베개는 건강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수면의 중요성은 잘 알고 있으면서도 베개의 중요성은 간과되어왔다. 최근 들어 베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어떤 베개가 좋은 베개인지 정확한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자신에게 딱 맞는 베개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좋은 베개란 다음과 같은 7가지 조건을 갖춰야 한다.

 

1. 목뼈의 정상적인 C자 곡선을 유지시켜줘야 한다.

베개를 벴을 때 목뼈의 C자 곡선을 유지시키는 이상적인 각도가 만들어지면 목과 어깨의 근육이 비로소 릴렉스한 상태가 된다. 목과 어깨가 편안해지면 호흡도 편안해진다.

 

2. 개인의 체형에 맞도록 베개의 높낮이 조절이 가능해야 한다.

, 어깨, 머리 모양 등 사람마다 체형이 다르다. 뿐만 아니라 매트리스의 푹신한 정도에 따라서도 베개의 높이는 달라진다. 뒤통수가 납작한 사람과 튀어나온 사람이 어떻게 같은 높이의 베개에 맞을 수 있겠는가?



 


3. 옆으로 누울 때 목뼈와 등뼈가 수평이 되도록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옆으로 누울 때는 베개가 어깨 높이에 맞도록 되어 있어야 목뼈와 등뼈가 수평을 유지할 수 있고 목뼈가 꺾이지 않는다. 목뼈가 꺾인 상태로 장시간 있으면 근육이 경직되고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킨다.

 

바로 누워 자는 자세가 가장 좋지만 가끔은 옆으로 누워 있을 때가 좋을 때도 있다. 특히 목이 불편한 사람은 바로 누우면 무척 불편해 한다. 옆으로 누워서도 어깨에 부담이 최소화되는 높이가 좋다. 일반적으로 옆으로 누워 얼굴의 각이 바닥과 수평이 되는 정도가 좋다.

 

4. 열이 발산될 수 있어야 한다.

메모리폼이나 라텍스 베개의 단점 중에 하나가 열이 발산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통풍이 잘 되는 소재를 사용해 열이 잘 발산될 수 있도록 한 베개를 사용하면 좋다.

 

5. 기도를 확보하는 위치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

베개의 높이에 따라 호흡이 편안한 위치가 있다. 이는 혈액순환과도 관련이 있으며, 부비동의 각도에 따라 비밸브가 열리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베개가 이런 역할까지 하는지 의아할 수 있겠지만 경험해본 사람만이 느낄 수 있다. 호흡이 원활해지면 코골이 소음은 줄어든다. 잘 맞는 베개가 코골이를 완벽하게 개선하는 것은 아니지만 코골이에 도움이 되는 것은 확실하다. 전제조건은 기도를 확보하는 이상적인 위치를 찾았을 경우다.

 




6. 적절한 탄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베개가 너무 딱딱하거나 푹신하면 목을 긴장시켜 근육의 경직을 초래한다. 적절한 탄성이란 너무 딱딱하지 않으면서도 힘을 주어 눌렀을 때 10~20% 정도 눌리면서 형태가 유지되는 정도다.

 

메밀껍질 정도가 적절하지만 생 소재는 오래 쓰면 부스러기가 생기고 잘못하면 미생물 오염이 심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라텍스나 메모리폼 베개는 처음에는 푹신하고 편한 것처럼 느껴지지만 오래 사용하면 피로감을 느낀다. 달리기는 할 때 푹신푹신한 신발을 신고 뛰면 빨리 지치는 것과 같다. 푹신한 베개는 코골이에 좋지 않다. 더구나 맞지 않는 높이의 베개가 푹신하기까지 한다면 100% 수면을 방해한다.

 

7. 세탁이 용이하고 오래 사용해도 오염이나 변형이 없어야 한다.

자는 동안 상당한 양의 땀이 난다. 또한 두피에서 떨어져 나오는 비듬이나 이물질들이 베개에 묻기 쉽다. 베개에 기생하는 세균 수가 변기에 기생하는 세균 수의 96배에 달한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개 속을 세탁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세탁이 불가능한 소재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특히 메모리폼이나 라텍스 제품은 통풍이 안 되고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각종 유해 세균이 서식하기에 매우 좋은 환경이다. 게다가 수분에 취약하기 때문에 세탁할 수도 없어 위생적인 측면에서 보면 멀리해야 마땅하다.



 


좋은 베개란 나에게 맞는 베개다. 팁을 하나 제시하자면 나에게 맞는 베개를 찾기보다 베개를 나에게 맞추는 게 더 빠르고 확실하다. 위의 7가지 조건에 부합하는 베개로 나한테 맞추자. 투자 대비 효용성 면에서 이만한 투자가 없다.

 


상세내용보기
코골이 수면무호흡 수술 안 하고 해결하기 <황청풍> 저

아마존북스, 2020년03월

평점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주소복사